지원서비스

일상생활지원서비스

개인위생관리
  1. 이미용
  2. 세안, 목욕
  3. 의복관리
  4. 양치
식사
  1. 섭식보조
  2. 섭식훈련
    개인의 신체 능력에 맞게 식사 방법을 찾고 꾸준히 훈련하여 본인의 식사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시하고 있음
    가급적 올바른 식사 자세를 가질 수 있도록 훈련을 하려고 하고 개인 신체 능력에 맞춰 가장 최적의 방법을 찾으려고 함
    식사 도구 선택과 사용
    -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먼저 훈련하며 손목의 움직임에 따라 숟가락을 쥐는 방법을 찾는다.
    - 팔의 움직임에 따라 적절한 수저를 선택한다.
    - 대상자의 저작능력에 따라 음식물의 제공되는 형태가 달라지는데 그 음식물을 먹기 편하게 적절한 그릇을 찾는다.
    - 물을 잘 마시기 위한 컵을 선택한다.
    - 기타 보조도구
    음식의 종류와 형태에 따라 섭식 방법 찾기
    - 저작능력이 좋은 경우 : 보통 식사처럼 밥, 국, 반찬으로 나눠 식사를 하는데 팔과 손목의 움직임에 따라 한 그릇이나 세 그릇 식사로 나눔. 한 그릇의 경우 넓은 그릇에 밥과 반찬을 담고 국은 경우에 따라 함께 담거나 국만 따로 떠서 보조나 스스로 먹는 방법으로 식사를 함(세 그릇의 경우 일반의 경우처럼 밥, 국, 반찬을 따로 담아 식사를 함)
    - 저작능력이 좋지 않은 경우 - 씹고 삼키는 것이 힘든 경우 반찬을 갈아서 밥, 국과 함께 먹는데 경우에 따라서 비벼서 식사를 할 수도 있고 따로 식사를 하기도 함.
  3. 개별식기
    섭식훈련과 함께 묶어서 올리는 방법 : 따로 하려니 나눠서 하기 애매함. 방법을 더 생각해 봐야 할 것 같음
    장애 정도에 따른 신체 능력에 따라 개개인별로 적절한 그릇, 수저, 컵 등 사용
  4. 관급식
    저작능력이 좋지 않거나 연하작용이 안 되는 경우 혹은 연하 능력이 미흡하여 음식물 섭취 시 폐렴으로의 노출이 잦거나 하는 경우에 실시하는데 수술을 통해 위에 직접 관을 삽입하여 음식물을 바로 투여하고 있음. 투여되는 음식은 일반식이 아닌 유동식 형태의 고열량 식으로 제공되고 있음
건강생활관리
신체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개인에 따라 몸무게, 배변상황 등을 확인하여 그에 적절한 관리를 하고 있으며 하루 생활을 하는 중에 관찰을 세심하게 하여 심리, 정서적인 면을 편하게 유지하도록 돕고 있음

사회심리지원서비스

잠재능력개발(촉진그룹)
정규 학교 교육 과정을 마친 후 작업장에서 근무하기 어려운 사람들이 주중에 정기적으로 이곳을 이용함으로써 개인이 가지고 있는 가능성을 찾고 강화하여 자존감을 높인다.

촉진 1그룹 내 요리활동 이미지

<촉진 1그룹 내 요리활동>

촉진 1그룹 내 원예활동 이미지

<촉진 1그룹 내 원예활동>

촉진 3그룹 내 미술활동 이미지

<촉진 3그룹 내 미술활동>

촉진 1그룹 내 미술활동 이미지

<촉진 1그룹 내 미술활동>

금전관리(개인 자산 관리)
본인의 용돈이나 통장을 스스로 관리함으로써 경제 개념뿐만이 아니라 생활인 삶의 영역 또한 넓혀 나갈 수 있다.

생활 방 내 용돈관리 이미지

<생활 방 내 용돈관리>

지역 사회 내 경제활동 이미지

<지역 사회 내 경제활동>

사회성 개발(축일축하, 1년주기 변화계획, 대중교통 활용, 캠프, 도보)
연간 명절이나 행사등과 같은 사회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지역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생활하며, 또한 생활인 스스로 삶 안에서의 일들에 대한 계획과 준비 과정 그리고 실행을 하여봄으로써 자존감을 높일 수 있다.

윷놀이 활동 이미지

<윷놀이>

부활성야미사 이미지

<부활성야미사>

복덩이 도보 이미지

<복덩이 도보>

생활실 캠프 이미지

<생활실 캠프>

가족관계 유지(게스트 룸, 소식지 발송, 정기적 안부전화, 대부모 연계)
가족과 더불어 지인들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이를 통해 그들 또한 사회의 동등한 구성원으로서 정서적인 결속력을 다질 수 있다.
자립생활 지원(가야 독립 가정)

스스로 가정생활 꾸리기 이미지

<스스로 가정생활 꾸리기>

취미활동 이미지

<취미활동>

심리(개인상담, 집단상담, 명상, 개별 학습 활동)

촉진 1그룹 내 요리활동 이미지

<컴퓨터 학습>

교육지원서비스

공교육
  1. 교육 목적
    학생 개개인의 장애 정도와 학습 능력, 사회경험, 학생 개개인에 적합한 교육 활동을 제공하고 적절한 학습권을 보장하고, 학생의 전인적 성장을 돕기 위함
    본교 통합교육을 통한 건전한 시민정신 함양을 통한 바른 장애인관 갖기
    원내 특수학급반 운영으로 다양한 학습경험과 기본활동 능력의 신장
    유치원 교육으로 기초 기본학습 능력 배양
    고등학교 입학 및 졸업을 통해 장애극복 의지 배양

    본교 통합교육 이미지

    <본교 통합교육>

    원내 특수학급반 이미지

    <원내 특수학급반>

    유치원 교육 이미지

    <유치원 교육>

    고등학교 입학식 이미지

    <고등학교 입학식>

  2. 지도 방침
    개개인의 면담을 통해 담임 교사와 학생, 생활지도 교사와의 면담을 실시하여 학생의 지도 과목을 진단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학생의 학습 능력, 장애 상태, 학생의 요구를 수용하여 교육 계획을 수립하여 지도한다.
  3. 학교와의 연계
    학사 일정 시행에 있어 학교와 본 법인과 함께 논의 하고 긴밀한 협조를 하여 지원을 하고 있으며, 학교 교사와 생활재활교사들과의 평가를 통해 보다 질 좋은 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4. 학교입학
    입학 및 입학유예신청
    - 취학 연령이 되면 취학통지서가 발급되어 온다.
    - 취학대상 아동은 사진, 주민등록등본, 복지카드를 준비하여 각 학급에 제출한다.
    - 나이가 많아서 초등학교 입학연령이 부적절한 생활인의 경우에도, 점차적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학교와 협의하여 입학을 추진한다.
    - 입학식 날짜를 확인하여 학생과 생활재활교사, 생활재활팀장, 총무팀장 등이 참석하도록 한다.
    - 입학연령이 되었으나, 건강 등의 이유로 입학이 불가피한 경우, 입학유예신청서를 해당 학교에 제출한다.
    현황
    - 본원에서 다니고 있는 학교 수는 본원에 위치한 초등학교 2개 학급, 중학교 3개 학교이며, 초, 중학교에 한 학급씩 통합반이 설립되어 있으며, 고등학교에는 3개의 특수학급 1개의 통합반이 위치해 있다.
    - 특수학급의 담임교사는 특수교육을 전공한 교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학급별 보조교사가 1명씩 있다.
  5. 성교육

    남자 생활인 성교육 이미지

    <남자 생활인 성교육>

    직원 성교육 이미지

    <직원 성교육>

    여자 생활인 성교육1 이미지

    <여자 생활인 성교육1>

    여자 생활인 성교육2 이미지

    <여자 생활인 성교육2>

    친구들이 올바른 성 건강한 성에 대해서 이해를 높이고 친구들이 성에대한 상담이나 고민이 있을 때 적절한 상담이 되기 위해 생활재활교사들도 병행해가며 실시하고 있다.
    강의를 위해 외부 강사를 초청하여 교사와 친구들의 성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늘어나는 욕구에 적절한 대응을 하기위해 내부강사를 양성하여 체계적인 교육과 우리 친구들의 특성에 맞는 성교육을 하고자 계획 중이다.

직업지원서비스

  • 노하우와 내실이 가득한 성요셉표 직업재활서비스 서비스에도 품질이 있습니다. 우리 직업재활센터에서는 장애능력과 정도에 따라 촉진그룹, 작업활동반, 보호작업반, 근로작업반으로 나누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아래의 과정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며 서비스 기간은 1회에 2년이며 평가 후 연장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과정 첫번쨰 초기상담 두번째 현장적응훈련(1-3개월) 세번째 평가회의 네번째 서비스계약 다섯번째 작업활동반, 보호작업반, 근로작업반으로 현장배치 여섯번째 취업알선 및 사후지도
  • 성요셉직업재활센터 새창으로 이동하기

의료지원서비스

의무실
목적: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통해 장애인의 최적의 건강유지

치아관리 이미지

<치아관리>

건강증진 이미지

<건강증진>

방문진료 이미지

<방문진료>

성인병 관리 이미지

<성인병 관리>

건강관리 이미지

<건강관리>

직원교육 심폐소생술 이미지

<직원교육(심폐소생술)>

치아관리
- 치아관리가 어려운 중증장애인에게 이동의 불편함을 감소시키고 건강한 치아를 유지
- 불소도포, 치아 홈메우기, 신경치료, 발치, 보철사업, 임플란트 등의 관리
건강증진
- 휠체어 대상과 장년층이상은 신진대사를 증진 및 신체 순환
- 매일 족욕기 이용, 보행 대상의 규칙적인 운동실시, 일광욕 등의 활동
방문진료
- 촉탁의와 각 분야별 전문의가 방문하여 재활상담, 간질치료, 내, 외과적 진료 및 의료상담 서비스를 제공
성인병 관리 및 질병예방
- 성인병과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며 예후에 대처
- 40세이상 매월 활력징후 체크, 생활인 골밀도체크, 암검진, 건강검진등 실시
건강관리
- 중증장애인의 건강상태을 파악하여 질병에 대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
- 배변상황, 간질상황, 생리주기, 체중등의 변화를 매월 체크
직원교육
- 각 분야별 전문의료인의 교육을 통해 생활인 케어와 응급 의료상황에 대비
- 심폐소생술, 치아관리교육, 응급간호, 기타 질환관리교육 등 실시
재활수술
- 변형이 심한 장애인에게 신체기능과 통증완화등을 위해 정형외과적 수술 실시
- 재활의학과, 정형외과 진료 후 지속적 관리
각종 지원사업
- 재활수술이나 고액의 수술이 필요한 경우 지원사업을 통해 의료서비스를 제공
예방접종
- 시기에 맞는 예방접종과 유행성 질환시 예방접종 실시
전염성 질환과 감염예방
- 전염병 발생시 신속한 격리치료와 감염예방을 위해 철저한 소독과 환경관리를 실시
물리치료실
목적: 신체적 잔존기능을 최대한 회복, 증진시켜 생활인의 일상생활 기능과 체력을 증진시킨다.

치아관리 이미지

<개별운동치료>

지역사회 물리치료실 개방 이미지

<지역사회 물리치료실 개방>

치료기구이용 이미지

<치료기구이용>

섭식훈련 이미지

<섭식훈련>

파워방 운영 이미지

<파워방 운영>

통증치료 이미지

<통증치료>

개별치료서비스 제공
- 치료대상자의 신체상태를 평가하여 보바스 치료, 보행훈련, 근긴장도 이완, 변형억제등의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정상운동발달을 도모하고, 잔존기능을 최대한 개발한다.
지역사회 물리치료실 개방
- 대상 : 의료서비스 접근이 용이하지 못한 지역 어르신(총 7개리 실시)
- 실시기간 : 매주 목요일 09:00-17:00
- 서비스내용: 건강상담, 혈압체크, 점심 및 간식제공
치료기구 이용
- 하지자동운동기기, standing frame, tilt table, 트레드밀, 슬라이딩보드를 이용하여 부족한 운동 및 치료활동을 보충하여 신체 기능을 향상시킨다.
구강훈련, 섭식훈련
- 뇌성마비, 정신지체로 인해 구강기능이 저하된 대상자에게 탈감작, 입술근훈련, 삼키기 촉진훈련으로 구강기능을 정상화시켜 섭식능력을 향상시킨다.
파워방 운영
- 런닝머신, 헬스 사이클을 지속적으로 이용함으로써 심폐기능, 지구력을 향상시키고 비만을 관리하도록 한다.
통증치료 제공
- 뇌성마비와 노령화로 증가하는 생활인의 급, 만성 통증을 온열치료, 전기치료, 초음파치료를 통하여 완화시킨다.
홈프로그램 실시
- 물리치료실과 연계하여 생활실에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치료만으로 부족한 운동횟수를 증가시켜 신체 변형을 억제하고 운동기능을 향상시킨다.
전문의 방문진료 서비스
-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방문진료로 생활인에게 적절한 의료, 재활서비스를 제공한다.
직원교육 실시
- 재활의학과 전문의, 물리치료사, 재활전문가가 재활치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생활재활교사가 생활인을 care함에 도움이 되게 한다.
신청, 지원 사업
- 생활인의 필요 보장구, 치료기기, 일상생활 보조도구를 파악하여 보건복지부및 각종 지원사업에 신청하여 생활인의 향상된 생활과 치료서비스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지역사회연계서비스

지역사회 공공 및 편의시설 이용
  1. 지역사회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취미강좌에 참여하여 삶을 풍요롭게 한다

    The 행복한 학교 (기초학습 및 정서교육 프로그램) 이미지

    <The 행복한 학교(기초학습 및 정서교육 프로그램)>

    정보화 교실 이미지

    <정보화 교실>

  2. 지역사회교류 : 물리치료실 개방(물리치료실 내용 참조)

문화여가서비스

열린교실
다양한 여가, 취미할동을 즐길 수 있도록 원예교실, 종이접기 교실, 금속공예 교실, 노래교실, 교리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원예교실 이미지

<원예교실>

종이접기 이미지

<종이접기>

금속공예 교실 이미지

<금속공예 교실>

노래교실 이미지

<노래교실>

funny Day(주말 외출 프로그램)
매주 주말(토,일)주중의 정해진 일과에서 벗어나 본인이 원하는 활동을 스스로 계획하고 선택하여 수행한다.

놀이공원 이미지

쇼핑 이미지

나들이
일상의 단조로움을 벗어나 생활의 만족도 향상
매월 둘째, 셋째주 일요일 봉사자(버팀목, 서포터즈 봉사팀, 윤일성당)와 함께 하는 방별 나들이

봉사팀 버팀목과 함께 이미지

<봉사팀 버팀목과 함께>

봉사팀 써포터즈와 함께 이미지

<봉사팀 써포터즈와 함께>

봉사팀 윤일성당과 함께 이미지

<봉사팀 윤일성당과 함께>

지역축제 참여
지역내에서 이루어지는 행사에 참여하여 지역민으로서 의식을 고취한다.
대가야 체험 축제(4월), 고령 가얏고 음악축제(10월), 고령 금요장터, 고령 장날체험(5일장), 개실마을 농촌체험 등 지역축제 참여.

4월 대가야 체험축제 이미지

<4월 대가야 체험축제>

고령 개실마을 도예체험 이미지

<고령 개실마을 도예체험>

문화활동
외부공연 초빙, 문화바우처를 통해 다양한 문화활동을 경험하고 즐긴다.

판소리 공연 이미지

합창단 공연 이미지

소풍 및 게임활동 이미지

승마교실
매월 2회 심신의 안정과 자신보다 큰 동물을 다루면서 성취감과 생명의 소중함을 되새긴다.

말 이미지

방학 중 프로그램 운영
초,중,고등학교에 취학중인 생활인의 알찬 방학을 보내기 위한 프로그램 운영
재활원 방학프로그램 : 수영장 이용, 요리프로그램, 댄스파티 등.

수영장 이미지

요리프로그램 이미지

요양원 방학프로그램 : 시장놀이, 윷놀이, 물 놀이

시장놀이 프로그램 이미지

<시장놀이 프로그램>

요리 프로그램 이미지

<요리 프로그램>

한밤의 불꽃놀이

<한밤의 불꽃놀이>

기타서비스

복덩이 자치회
  1. 역사
    2002년, 복덩이 자치회 구성을 위하여 각 과별 교사들(사회사업과장, 생활재활과장, 재활원 생활재활주임, 요양원 생활재활주임 등)이 모여서 회의하여 준비하였으나, 진행미비로 흐지부지 되었음. 그러나 2002년 생활실별로 가족회의가 서서히 개최되고 있었다
    2003년, 사회사업과 주요사업으로 자치회가 2월에 드디어 개최됨. 각 생활실 별 2명씩 자유롭게 참석하였으며,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2. 자치회 조직
    임원(회장 1명, 총무 2명)
    회원(성요셉재활원 생활인 전원)
    지도교사(생활재활팀장, 상담실 교사, 그 외 재활원 생활재활교사)
    회의내용 공고(다음날 직원기도모임과 전체게시판에 게시함)
  3. 자치회 운영 일정
    자치회의 개최(매월 첫째 화요일 저녁 7:30 ~ 약 1시간 소요)
    자치회의 공지(회의 전 주간에 지도교사 혹은 일정공고문을 부착함)
    회의비(매월 재활원에서 3만원씩 지원받아 회의 시 간식을 구입한다.)
    자치회의 순서
    - 시작기도
    - 출석호명(지도교사 주관, 각 생활실 별 참석자 출석)
    - 지난 회의록 낭독(추진된 사항과 미처리된 사항을 알려줌)
    - 안건토의(월별 안건에 대하여 함께 이야기 함)
    - 기타 토의 및 전달사항(기타 건의사항 토의나 원내 주요행사 공지)
    - 다음 회의 일정확인(다음 회의 대하여 사전에 공지하여 준비토록 함)
    - 마침기도

    자치회개회식 이미지

    <자치회개회식>

    자치회회식 이미지

    <자치회회식>